새로운 지방자치, 알기 쉽게 배운다

강서구 ‘찾아가는 분권‧예산 온라인 교실’ 개최

2021-04-02 오전 9:24:49

새로운 지방자치, 알기 쉽게 배운다

강서구 ‘찾아가는 분권‧예산 온라인 교실’ 개최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구민의 자치역량 강화를 위해 ‘찾아가는 자치분권‧참여예산 온라인 강좌’를 운영한다. 이번 강좌는 지난해 개정된 지방자치법과 시민참여예산에 대한 이해를 도와 구민의 자치역량을 높이고 분권에 대한 주민 공감대를 확산하고자 마련됐다.


 

강좌는 총 3개로 각 강의는 지루하지 않도록 30분 내외로 구성했다. 먼저 앞선 2개 강좌는 ‘지방자치법 개정내용 및 자치분권 정책 방향’을 주제로 자치분권 대학 이호 교수가 진행한다. 개정되는 지방자치법이 우리 삶을 실제로 어떻게 변화시킬지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주민 조례 발안제 도입, 청구권 기준 연령 하향 등으로 변화할 새로운 지방자치 시대를 미리 내다본다. 나머지 1개 강좌는 ‘함께하는 시민행동 좋은예산센터’ 최승우 국장이 강의를 맡았다. ‘시민참여예산의 기본이해’를 주제로 참여 예산 진행 과정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민들이 참여예산 제도를 활용하여 양질의 사업을 발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치, 분권, 예산에 관심 있는 주민이면 오는 4월 30일까지 신청 링크(http://naver.me/FKK5Yn9b)에 접속해 신청하면 된다. 본 강의는 5월 3일부터 강서구청 유튜브 i강서TV(http://www.youtube.com/gangseotv)에서 시청할 수 있다.


김옥단 협치분권과장은 “이번 교육이 자치분권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주민이 직접 지역 문제에 참여하는 지방자치의 촉매제가 되길 기대한다”라며 “구민이 주인이 되는 자치분권 도시 강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구는 지난 10월 자치분권과 헌법, 예산을 다룬 ‘2020 찾아가는 자치‧분권 온라인 교실’을 운영한 바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강서구청 협치분권과(☎02-2600-6165)로 하면 된다.



강서뉴스 문향숙 기자

 


강서뉴스 (shinnakhyung@hanmail.net)

의견쓰기

작성자
내용
스팸방지*  ※ 빨간 상자 안에 있는 문자
(영문 대소문자 구별)을 입력하세요!

홈으로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