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곡 첨단도시 파수꾼

강서구청 이선희 마곡개발과장

2015-07-06 오전 7:28:09

마곡 첨단도시 파수꾼 이선희과장!

강서구청 이선희 마곡개발과장을 찾아서...


 

58만 강서구민이면 누구나 강서구 삶의 구도에 큰 변화를 가져다 줄 마곡지구 최첨단도시 건설에 기대를 모으며 가슴 설레고 있다. 마곡개발과는 서울시와 강서구 업무의 가교역할을 하는 중요한 핵심부서이다. 한여름 구슬땀을 흘리며 동분서주하고 있는 이선희 과장을 만나 마곡지구의 이모저모를 알아봤다.


Q. 강서구청 마곡개발과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마곡개발과장 이선희입니다. 저희 마곡개발과는 2009년 12월 9일 본격적인 마곡지구 개발과 함께 신설된 부서로 저를 포함하여 8명의 소수정예 요원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 전) 마곡 사업관 전경


 

저희 마곡개발과는 서울시 마곡 사업추진단과 sh공사에서 추진하는 마곡지구의 전반적인 업무에 관하여 협의하고 우리 강서구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서울시에 건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곡지구가 동북아 네트워크 및 거점도시로 개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우리 마곡개발과의 주요 업무로서는 마곡 도시개발사업 관련 행정절차 지원 및 민원처리, 마곡 도시개발사업 관련 보상업무 지원, 마곡 도시개발사업 관련 기술 분야 지원 및 검토, 마곡지구 개발행위허가 및 불법행위 단속, 수변복합단지 공원조성 관련업무, 마곡 도시개발사업 관련 홍보업무, 공공용지 배치 및 U-CITY업무지원, 마곡지구 일반분양, 임대주택(시프트포함)단지관련 업무, 마곡지구 유휴부지 활용방안 협의, 마곡지구 산업단지 활성화 지원과 관련된 업무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Q. 강서구민들께서 마곡지구에 관심이 많은데 마곡지구개발은 현재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으며 향후 개발계획은 어떻게 진행될 예정입니까?


마곡지구는 1지구, 2지구, 3지구로 구분되어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1지구는 주거지역으로 아파트 총 16개 단지 중 1차로 9개 단지 6,730세대가 분양 완료되어 현재 입주 중에 있으며, 2차로 7개 단지 5,285세대는 2014년 부터 순차적으로 착공될 것입니다.


 

2지구는 산업단지, 업무용지, 지원시설용지 등으로 구분되어 입주기업 선정 및 입찰을 통한 매각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LG컨소시엄, 코오롱 컨소시엄, 이랜드컨소시엄, 롯데컨소시엄, 대우조선해양, 넥센타이어, s-oil 등 59개 대.중소기업이 입주기업으로 선정되어 입주를 하게 되며, 업무용지 및 지원시설용지등도 순조롭게 매각되고 있습니다. 3지구는 여의도공원 2배 크기의 중앙공원 즉 청정호수와 문화, 여가시설로 조성되어 개발될 예정입니다.


 

Q. 마곡지구개발을 추진함에 있어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다면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마곡지구는 미니 신도시급의 도시개발사업으로 주거지역과 산업단지, 업무용지, 지원시설용지와 공원용지 등으로 나뉘어 개발되는데 현재 주거지역은 마곡엠밸리아파트 9개단지가 준공되어 입주 중에 있고, 상업업무용지도 상가, 오피스텔 등 개별 건축공사가 활발히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우선적으로 시급히 추진되어야할 것은 기존 공항대로의 조속한 재개통과 아울러서 주거지역 주변의 도로와 공원 등 기반시설공사를 조속히 완료함으로써 마곡엠밸리아파트 입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공사장의 분진 피해도 다소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Q. 마곡지구를 개발하는데 그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하루하루 변화하는 마곡의 모습에서 미래의 강서를 볼 수가 있었습니다. 구민 모두가 바라는 명품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Q. 끝으로 강서구민들께 인사 말씀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강서구민 여러분! 저희 마곡개발과는 구민여러분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여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울시와 sh공사와 업무를 추진하다 보면 서로의 의견이 상충될 수도 있고 다소 시일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저희는 마곡지구가 주거와 호수, 육상공원이 한데 어우러진 첨단의 친환경 도시로서 개발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산업단지에는 국내 굴지의 기업들이 입주하여 우리 강서구민들에게 더 많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선 당장에는 만족하실 수 없으시더라도 인내를 갖고 기다려 주신다면 분명 우리 강서구의 마곡지구가 구민들에게 자존심이 될 수 있고 서울시 뿐만이 아닌 대한민국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강서구민 여러분! 한여름의 더운 날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여름철 건강관리에 유의하셔서 즐겁고 행복한 나날이 되기를 기원 드립니다. 

 

 

강서뉴스 신낙형 기자

강서뉴스 (shinnakhyung@hanmail.net)

의견쓰기

작성자
내용
스팸방지*  ※ 빨간 상자 안에 있는 문자
(영문 대소문자 구별)을 입력하세요!

홈으로

전체메뉴